이면 없애기 익힘
다
다음 추론이 이면 없애기를 바르게 쓴 추론이면 “바”라고 쓰고 잘못 쓴 추론이면 “못”이라고 쓰세요.
본보기: 박원지 의원이 실정법을 어겼다면 검찰은 박원지 의원을 기소할 것이다. 검찰은 박원지 의원을 기소할 것이다. 따라서 박원지 의원은 실정법을 어겼다.
답: 못
다01. 〈 〉 서울발 KTX가 김천역에 정차한다면 서울발 KTX는 구미역에 정차하지 않는다. 서울발 KTX는 김천역에 정차한다. 따라서 서울발 KTX는 구미역에 정차하지 않는다.
다02. (주)X-선 촬영을 하면 대상에 손상이나 고통을 주지 않고 내부를 볼 수 있다. 대상에 손상이나 고통을 주면서 내부를 보았다. 따라서 X-선 촬영을 하지 않았다.
다03. (수)
라
다음 추론'을 타당하게 만들고자 할 때 “따라서” 다음에 무엇이 오면 좋을까요? “따라서” 다음에 올 문장은 주어진 전제들 모두를 써서 이끌어낼 수 있는 결론이어야 합니다.
본보기: 효리가 반육식주의자라면 효리는 붉은 고기를 먹지 않는다. 효리는 반육식주의자이다. 따라서
답: 효리는 붉은 고기를 먹지 않는다.
라01. 김 검찰총장이 위장전입을 했다면 그는 실정법을 어긴 것이다. 김 검찰총장은 위장전입을 했다. 따라서
라02. 임대인이 이 계약을 어긴다면 그는 계약금으로 받은 금액의 두 배를 임차인에게 물어주어야 한다. 임대인은 이 계약을 어겼다. 따라서
라03. (주)경기에서 심판이 잘못된 판정을 내렸다면 경기 결과는 다시 검증되어야 한다. 경기 결과가 다시 검증되지 않았다. 따라서
라04. (수)
마
다음 추론을 타당하게 만들고자 할 때 “왜냐하면” 다음에 무엇이 오면 좋을까요? “왜냐하면” 뒤에는 주어진 전제들로부터 이끌어낼 수 없는 새로운 전제가 와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전제들과 새로운 전제 가운데 결론을 이끌어내는 데 없어도 되는 전제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본보기: 우리가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꾼다면 더 나은 정치인이 선출되기를 희망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더 나은 정치인이 선출되기를 희망할 것이다. 왜냐하면
답: 우리는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꾸기 때문이다.
마01. (주)고구려에서 제사를 지냈다면 제사를 지낼 때 필요한 희생물이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제사를 지낼 때 필요한 희생물이 있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마02. (주)단순히 고기를 얻기 위해 가축을 기른다면 소보다 돼지를 더 많이 기를 것이다. 따라서 소보다 돼지를 더 많이 기를 것이다. 왜냐하면
마03. (수)
마04. (수)
바
다음 추론이 타당하다는 것을 이거나 넣기와 이면 없애기를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 보세요.
본보기: 내가 생각한다면 나는 존재한다. 나는 생각한다. 따라서 내가 존재하거나 네가 존재한다.
- 내가 생각한다면 나는 존재한다.
- 나는 생각한다. // 내가 존재하거나 네가 존재한다.
- 1과 2에서 이면 없애, 나는 존재한다.
- 3에서 이거나 넣어, 내가 존재하거나 네가 존재한다. “끝”
덧붙임: 이면 없애기를 할 때는 두 개의 문장글월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추론규칙이끌기 틀 이면 없애기를 문장1과 문장 2에 적용했는데 이를 “1과 2에서 이면 없애”라고 짧게 쓴다. “1과 2에서 이면 없애”는 “문장1과 문장2에 추론규칙 이면 앲애기를 적용하여”를 뜻한다.
바01. (주)A 질병은 한 번 앓으면 다시 그 병에 걸리지 않는다. A 질병을 한 번 앓았다. 따라서 다시 A 질병에 걸리지 않거나 B 질병에 걸린다.
바02. (수)
사
다음 추론이 타당하다는 것을 이고 넣기, 이고 없애기, 이면 없애기를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 보세요.
본보기: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감소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다면 우리나라 삶의 질은 점차 나빠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감소하고 있고 우리나라 삶의 질은 점차 나빠지고 있다.
-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감소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증가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다면 우리나라 삶의 질은 점차 나빠지고 있다. //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감소하고 있고 우리나라 삶의 질은 점차 나빠지고 있다.
- 1에서 이고 없애,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감소하고 있다.
- 1에서 이고 없애,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증가하고 있다.
- 2와 4에서 이면 없애, 우리나라 삶의 질은 점차 나빠지고 있다.
- 3과 5에 이고 넣어,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감소하고 있고 우리나라 삶의 질은 점차 나빠지고 있다. “끝”
사01. (주)콘택트렌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처음 고안했고 안경 대신 시력을 보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안경 대신 시력을 보정해주려면 눈의 각막에 밀착시켜야 한다. 따라서 콘택트렌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처음 고안했고 눈의 각막에 밀착시켜야 한다.
사02. (수)
사03. (수)
아
다음 추론이 타당하다는 것을 이거나 없애기와 이면 없애기를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 보세요.
본보기: 데카르트는 동물이 자동기계라고 생각했거나 동물에게 영혼이 있다고 생각했다. 데카르트가 동물이 자동기계라고 생각했다면, 그는 동물에게 자유의지가 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데카르트는 동물에게는 영혼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따라서 데카르트는 동물에게 자유의지가 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 데카르트는 동물이 자동기계라고 생각했거나 동물에게 영혼이 있다고 생각했다.
- 데카르트가 동물이 자동기계라고 생각했다면, 그는 동물에게 자유의지가 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 데카르트는 동물에게는 영혼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 데카르트는 동물에게 자유의지가 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 1과 3에서 이거나 없애, 데카르트는 동물이 자동기계라고 생각했다.
- 2와 3에서 이면 없애, 데카르트는 동물에게 자유의지가 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끝”
아01. (주)바리공주는 부모님을 살리기 위해 저승에 가서 약수를 구했거나 자신을 버린 부모님을 원망했다. 바리공주가 자신을 버린 부모님을 원망하지 않았다면 바리공주는 죽은 자들을 저승으로 인도하는 무당이 되었다. 바리공주는 자신을 버린 부모님을 원망하지 않았다. 따라서 바리공주는 죽은 자들을 저승으로 인도하는 무당이 되었다.
아02. (수)
자
다음 추론이 타당하다는 것을 이고 넣기, 이고 없애기, 이거나 없애기, 이면 없애기를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 보세요.
본보기: 영지는 여름여행으로 해남에 가고 지영은 여름여행으로 부산에 간다. 영지가 여름여행으로 해남에 간다면 영지는 여름에 강진에 들릴 것이다. 지영은 여름여행으로 부산에 가지 않거나 여름에 여주에 들릴 것이다. 따라서 영지는 여름에 강진에 들릴 것이며 지영은 여름에 여주에 들릴 것이다.
- 영지는 여름여행으로 해남에 가고 지영은 여름여행으로 부산에 간다.
- 영지가 여름여행으로 해남에 간다면 영지는 여름에 강진에 들릴 것이다.
- 지영은 여름여행으로 부산에 가지 않거나 여름에 여주에 들릴 것이다. // 영지는 여름에 강진에 들릴 것이고 지영은 여름에 여주에 들릴 것이다.
- 1에서 이고 없애, 영지는 여름여행으로 해남에 간다.
- 2과 4에서 이면 없애, 영지는 여름에 강진에 들릴 것이다.
- 1에서 이고 없애, 지영은 여름여행으로 부산에 간다.
- 3와 6에서 이거나 없애, 지영은 여름에 여주에 들릴 것이다.
- 5와 7에 이고 넣어, 영지는 여름에 강진에 들릴 것이고 지영은 여름에 여주에 들릴 것이다. “끝”
자01. (주)마티스는 야수파 화가이고 고흐는 인상파 화가이다. 고흐가 인상파 화가라면 마그리트는 초현실주의 화가이다. 마티스가 야수파 화가가 아니거나 뭉크는 《절규》를 그렸다. 따라서 마그리트는 초현실주의 화가이고, 뭉크는 《절규》를 그렸다.
자02. (수)
차
다음 추론이 타당하다는 것을 거짓이다 없애기, 이고 넣기, 이고 없애기, 이거나 넣기, 이거나 없애기, 이면 없애기 따위를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 보세요.
본보기: 다산은 과격한 개혁에 반대하지 않거나 조선 사회의 혁신에 매진했다. 다산이 과격한 개혁에 반대했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며 유교 경전을 재해석하는 데 매진했다. 다산이 조선 사회의 혁신에 매진했다면 그는 조선의 쇄락에 가슴 아파했을 것이다. 따라서 다산은 유교 경전을 재해석하는 데 매진했으며, 조선의 쇄락에 가슴 아파했을 것이다.
- 다산은 과격한 개혁에 반대하지 않거나 다산은 조선 사회의 혁신에 매진했다.
- 다산이 과격한 개혁에 반대했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며 유교 경전을 재해석하는 데 매진했다.
- 다산이 조선 사회의 혁신에 매진했다면 그는 조선의 쇄락에 가슴 아파했을 것이다. // 다산은 유교 경전을 재해석하는 데 매진했으며, 조선의 쇄락에 가슴 아파했을 것이다.
- 2에서 이고 없애, 다산이 과격한 개혁에 반대했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다.
- 4에서 거짓이다 없애, 다산이 과격한 개혁에 반대했다.
- 1과 5에서 이거나 없애, 다산은 조선 사회의 혁신에 매진했다.
- 3과 6에서 이면 없애, 다산은 조선의 쇄락에 가슴 아파했을 것이다.
- 2에서 이고 없애, 다산은 유교 경전을 재해석하는 데 매진했다.
- 7과 8에 이고 넣어, 다산은 유교 경전을 재해석하는 데 매진했으며, 조선의 쇄락에 가슴 아파했을 것이다. “끝”
- 거짓이다 없애기, 이고 넣기, 이고 없애기, 이거나 넣기, 이거나 없애기, 이면 없애기를 모두 쓸 필요는 없고, 이 가운데 일부를 쓴 추론 문제를 만들면 됩니다.
차01. (주)온돌은 가난한 사람들이 난방을 하는 방식이었거나 처음부터 전 계층이 사용하는 난방 방식이었다. 온돌이 처음부터 전 계층이 사용하는 난방 방식이었다는 것은 거짓이고 온돌은 삼국시대 기록에 처음 나타난다. 온돌이 가난한 사람들이 난방을 하는 방식이었다면 열 효율이 좋고 연료나 시설이 경제적일 것이다. 따라서 온돌은 삼국시대 기록에 처음 나타나며 열 효율이 좋고 연료나 시설이 경제적일 것이다.
차02. (수)
차03. (수)
카
다음 추론이 거짓이다 없애기, 이고 넣기, 이고 없애기, 이거나 넣기, 이거나 없애기 따위를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낼 수 있으면 “수”라 쓰고 이끌어낼 수 없으면 “못”이라고 쓰세요.
- 거짓이다 없애기, 이고 넣기, 이고 없애기, 이거나 넣기, 이거나 없애기, 이면 없애기를 모두 쓸 필요는 없고, 이 가운데 일부를 쓴 추론 문제를 만들면 됩니다.타당할 필요는 없고, 타당한지 부당한지 헷갈릴 수 있는 문제를 만드세요.
카01. (주)주시경은 민족 정체성을 확립하길 바랐다면 국어 연구를 했을 것이다. 주시경은 문명 강대국은 모두 자기 나라의 문자를 사용한다는 말을 듣고 자국어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주시경은 민족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바랐다. 주시경이 국어 연구를 했다는 것은 거짓이거나 주시경은 민족 운동 단체인 독립협회에서 활동했다. 따라서 주시경은 국어 연구를 했고 민족 운동 단체인 독립협회에서 활동했다.
카02. (주)대륙이동설은 대륙의 해안선이 비슷한 모양인 것에 착안하여 만들어졌거나 대륙이동설은 처음 주장될 당시 인정받았다. 대륙이동설이 판게아라는 하나의 초대륙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며 대륙이동설은 처음 주장될 당시 인정받지 못하였다. 따라서 대륙이동설은 대륙의 해안선이 비슷한 모양인 것에 착안하여 만들어졌거나 지금은 참이 아닌 것으로 판명 받았다.
카03. (주)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이고 아동 및 성인 모두에게 있을 수 있는 증상이다. ADHD가 아동에게만 발생한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거나 ADHD를 약물로만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은 거짓이다. ADHD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라면 ADHD는 충동적이고 산만한 증상들이 수반된다. 따라서 ADHD는 충동적이고 산만한 증상들이 수반되고 ADHD를 약물로만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은 거짓이다.
카04. (주)파울 첼란은 강제수용소에서 죽었거나 센 강에서 자살했다. 파울 첼란이 강제수용소에서 죽었다는 것은 거짓이고 파울 첼란은 <죽음의 푸가>를 썼다. 파울 첼란이 센 강에서 자살하지 않았다는 것은 거짓이거나 파울 첼란은 유대인이다. 따라서 파울 첼란은 유대인이고 <죽음의 푸가>를 썼다.
카05. (주)조각보는 몬드리안의 작품과 비교되며 일상 속에서 사용되는 예술 작품이라 불린다. 조각보는 정형화되지 않은 구성미를 갖추고 있거나 일정한 색깔로만 만들 수 있었다. 조각보가 정형화되지 않은 구성미를 갖추고 있었다면 조각보를 만든 여인들의 예술 감각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조각보는 일정한 색깔로만 만들 수 있었다는 것은 거짓이다. 따라서 조각보는 일상 속에서 사용되는 예술 작품이라 불리고 조각보를 만든 여인들의 예술 감각을 잘 보여준다.
카06. (수)
카07. (수)
카08. (수)
카09. (수)
타
타. 다음 추론을 타당하게 만들고자 할 때 “따라서”나 “왜냐하면” 다음에 무엇이 오면 좋을까요? “따라서” 다음에 올 문장은 주어진 전제들 모두를 써서 이끌어낼 수 있는 결론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뒤에는 주어진 전제들로부터 이끌어낼 수 없는 새로운 전제가 와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전제들과 새로운 전제 가운데 결론을 이끌어내는 데 없어도 되는 전제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빈 칸에 들어갈 전제와 결론은 될 수 있는 한 단순해야 합니다.
- "차" 문제에서 만들 만한 추론을 하나 만들고 결론을 지워 따라서 문제를 만들거나, 전제들 중 하나를 지워 왜냐하면 문제를 만들면 됩니다.
타01. (주)침구술은 침과 뜸으로 몸의 경혈에 자극을 주고 병을 낫게 한다. 침구술이 병을 낫게 한다는 것은 거짓이거나 침구술은 동양인들의 수천 년에 걸친 경험으로 만들어진 의술이다. 침구술이 침과 뜸으로 몸의 경혈에 자극을 주는 것이 거짓이 아니라면 침구술은 효과적인 생체 반응을 일으킨다. 따라서
타02. (주)서양인들이 후추를 얻고 싶었다면 대항해 시대를 열었을 것이다. 후추는 교역 이익이 큰 상품이었거나 조선에서 직접 생산할 수 있는 상품이었다. 따라서 서양인들은 대항해 시대를 열었고 후추는 교역 이익이 큰 상품이었다. 왜냐하면
타03. (주)프시케는 아름다운 인간이었다면 비너스는 프시케의 미모를 질투했을 것이다. 비너스는 프시케가 자신의 아들 큐피드와 결혼하길 원했거나 비너스는 프시케에게 여러 가지 어려운 시험을 주었다. 비너스가 프시케가 자신의 아들 큐피드와 결혼하길 원했다는 것은 거짓이지만 프시케는 아름다운 인간이었다. 따라서
타04. (수)
타05. (수)
타06. (수)
파
주어진 문장들과 낱말들을 남김 없이 써서 타당한 추론을 하나 만들어보세요.
본보기: 한국 우파는 자유주의의 가치를 존중한다. 한국 우파는 자유주의의 가치를 존중한다. 한국 우파는 집회의 자유를 존중한다. 한국 우파는 집회의 자유를 존중한다. 한국 우파는 사이비 우파이다. 한국 우파는 사이비 우파이다. 는 것은 거짓이다. 는 것은 거짓이다. 는 것은 거짓이다. 이면 이거나 따라서
풀이: 여러 가지 답이 있을 수 있다. “한국 우파는 사이비 우파이다”가 결론따름말이 되게 할 수 있고, “한국 우파는 자유주의의 가치를 존중한다”가 결론이 되게 할 수 있다. 물론 다른 두 문장도 결론으로서 자격을 가질 수 있다.
답: 한국 우파가 집회의 자유를 존중한다는 것이 거짓이라면 한국 우파는 자유주의의 가치를 존중한다는 것은 거짓이다. 한국 우파가 집회의 자유를 존중한다는 것은 거짓이다. 한국 우파는 자유주의의 가치를 존중하거나 한국 우파는 사이비 우파이다. 따라서 한국 우파는 사이비 우파이다.
다른 답: 한국 우파가 자유주의의 가치를 존중한다면 한국 우파가 사이비 우파라는 것은 거짓이다. 한국 우파가 자유주의의 가치를 존중한다. 한국 우파가 집회의 자유를 존중한다는 것은 거짓이거나 한국 우파는 사이비 우파이다. 따라서 한국 우파가 집회의 자유를 존중한다는 것은 거짓이다.
- "차" 문제에서 만들 만한 추론을 하나 만들고 논리 레고를 만들면 됩니다. 가급적 문장을 짧게 만드세요.
파01. (주)
파02. (수)
파03.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