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나저러나 익힘
- 오늘 공동작업으로 돌아가기
다
다음 추론이 이러나저러나를 바르게 쓴 추론이면 “바”라고 쓰고 잘못 쓴 추론이면 “못”이라고 쓰세요.
다01. (주) 지아는 동물 실험에 반대하거나 채식을 한다. 지아가 동물 실험에 반대한다면 지아는 동물 보호에 관심이 많다. 지아가 채식을 한다면 지아는 동물 보호에 관심이 많다. 따라서 지아는 동물 보호에 관심이 많다
다02. (수) 발레는 대사 없는 극무용이거나 마임을 이용한다. 발레가 대사 없는 극무용이라면 배경음악이 중요할 것이다. 발레가 마임을 이용한다면 배경음악이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발레는 배경음악이 중요하다.
다03. (수)
라
다음 추론'을 타당하게 만들고자 할 때 “따라서” 다음에 무엇이 오면 좋을까요? “따라서” 다음에 올 문장은 주어진 전제들 모두를 써서 이끌어낼 수 있는 결론이어야 합니다.
본보기: 대한민국 검찰은 부패했거나 조직의 안전을 우선시한다. 만일 대한민국 검찰이 부패했다면 검찰은 혁신가를 향한 표적수사를 또 다시 감행할 것이다. 만일 대한민국 검찰이 조직의 안전을 우선시한다면 검찰은 혁신가를 향한 표적수사를 또 다시 감행할 것이다. 따라서
답: 검찰은 혁신가를 향한 표적수사를 또 다시 감행할 것이다.
라01. (주) 별자리는 유목민에서 기원했거나 동물의 이름을 본딴 것이 많다. 별자리가 유목민에서 기원했다면 별자리는 밝은 별들을 연결하여 동물에 비유했을 것이다. 별자리가 동물의 이름을 본딴 것이 많다면 별자리는 밝은 별들을 연결하여 동물에 비유했을 것이다. 따라서
라02. (수)
마
다음 추론을 타당하게 만들고자 할 때 “왜냐하면” 다음에 무엇이 오면 좋을까요? “왜냐하면” 뒤에는 주어진 전제들로부터 이끌어낼 수 없는 새로운 전제가 와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전제들과 새로운 전제 가운데 결론을 이끌어내는 데 없어도 되는 전제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 이러나저러나를 완성한 뒤, 세 전제들 중 하나를 왜냐하면으로 돌리세요.
마01. (주) 시나위는 정해진 악보가 없거나 한국의 재즈라 불린다. 시나위가 정해진 악보가 없다면 연주자들은 즉흥적으로 연주해야 한다. 따라서 시나위 연주자들은 즉흥적으로 연주해야 한다. 왜냐하면
마02. (주) 빅 브라더는 정보를 독점하거나 모든 것을 감시한다. 빅 브라더가 모든 것을 감시한다면 사회를 통제할 것이다. 따라서 빅 브라더는 사회를 통제한다. 왜냐하면
마03. (수)
마04. (수)
바
다음 추론이 타당하다는 것을 기본 추론규칙과 파생 추론규칙을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 보세요.
- 기본 추론규칙과 파생 추론규칙을 써서 풀어야 하는 다양한 문제를 만들어 보세요. 이고 넣기, 이고 없애기, 이거나 없애기, 이면 없애기, 뒤로 이면 없애기, 이러나저러나 등을 써야 하는 것이면 더 좋아요.
바01. (주. 전제 4개) 은은 원소기호로 Ag이고 원자번호 47번 원소이다. 은이 원소기호로 Ag라는 것은 거짓이거나 은은 보통의 공기와 물에서 안정하다. 은이 원자번호 47번 원소라면 은은 고대부터 화폐로 사용되어 왔다. 은이 보통의 공기와 물에서 안정하다면 은은 고대부터 화폐로 사용되어 왔다. 따라서 은은 고대부터 화폐로 사용되어 왔다.
바02. (수. 전제 4개)
바03. (주. 전제 5개) 보툴리눔 독소는 근육을 마비시키고 보톡스의 주원료이다. 보툴리눔 독소는 사시와 눈커풀 경련을 치료할 수 있거나 보툴리눔 독소가 보톡스의 주원료라는 것은 거짓이 아니다. 보툴리눔 독소가 사시와 눈커풀 경련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고 보툴리눔 독소는 본래 독이었던 것이 약이 된 사례이다. 보툴리눔 독소가 근육을 마비시킨다면 단기적인 잔주름 개선에 효과적일 것이다. 보툴리눔 독소가 본래 독이었던 것이 약이 된 사례라면 단기적인 잔주름 개선에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보툴리눔 독소는 보톡스의 주원료이거나 단기적인 잔주름 개선에 효과적이다.
바04. (수. 전제 5개)
바05. (주. 전제 5개 이상) 팥쥐가 착했다면 팥쥐는 콩쥐를 도왔을 것이다. 팥쥐는 콩쥐를 돕지 않았고 어머니와 잔치에 놀러갔다. 콩쥐는 잔치에 놀러가지 못했거나 집에 남아 밑빠진 독에 물을 채워 넣었다. 콩쥐가 잔치에 놀러가지 못했다면 두꺼비가 콩쥐를 도와주었다. 콩쥐가 집에 남아 밑빠진 독에 물을 채워 넣었다면 두꺼비가 콩쥐를 도와주었다. 따라서 팥쥐가 착하다는 것은 거짓이고 두꺼비가 콩쥐를 도와주었다.
바06. (수: 전제 6개 이상)
사
다음 추론의 결론을 기본 추론규칙과 뒤로 이면 없애기 따위를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낼 수 있으면 “수”라 쓰고 이끌어낼 수 없으면 “못”이라고 쓰세요.
- 거짓이다 없애기, 이고 넣기, 이고 없애기, 이거나 넣기, 이거나 없애기, 이면 없애기, 뒤로 이면 없애기, 이면 잇기, 이러나저러나를 모두 쓸 필요는 없고, 이 가운데 일부를 쓴 추론 문제를 만들면 됩니다. 타당할 필요는 없고, 타당한지 부당한지 헷갈릴 수 있는 문제를 만드세요.
사01. (주) 약자에게 환대를 베풀거나 약자를 내쫓지 않아야 한다. 약자에게 환대를 베푼다면 약자를 공격하지 않아야 한다. 약자를 내쫓지 않는다면 약자를 공격하지 않아야 한다. 모든 사람은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이 거짓이라면 모든 사람은 평등하지 않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 따라서 약자를 공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고 모든 사람은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사02. (주) 모네는 수련 연작을 그렸고 직접 정원을 가꾸었다. 모네가 직접 정원을 가꾸었다면 자신의 정원을 그림으로 남겼을 것이다. 모네가 자신의 정원을 그림으로 남겼다면 우리는 그림을 통해 모네의 정원을 볼 수 있을 것다. 모네는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이거나 자신의 정원을 그림으로 남기지 않았다. 따라서 모네는 수련 연작을 그렸고 우리는 그림을 통해 모네의 정원을 볼 수 있다.
사03. (주) 지렁이는 흙 속의 유기물을 먹고 좋은 거름이 되는 배설물을 만든다. 지렁이는 흙 속에서 돌아다니거나 약재로 사용된다. 지렁이가 흙 속에서 돌아다닌다면 흙에 공기가 흐를 수 있게 할 것이다. .
사04. (주)
사05. (수)
사06. (수)
사07. (수)
사08. (수)
아
다음 추론을 타당하게 만들고자 할 때 “따라서”나 “왜냐하면” 다음에 무엇이 오면 좋을까요? “따라서” 다음에 올 문장은 주어진 전제들 모두를 써서 이끌어낼 수 있는 결론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뒤에는 주어진 전제들로부터 이끌어낼 수 없는 새로운 전제가 와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전제들과 새로운 전제 가운데 결론을 이끌어내는 데 없어도 되는 전제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빈 칸에 들어갈 전제와 결론은 될 수 있는 한 단순해야 합니다.
- "바" 문제에서 만들 만한 추론을 하나 만들고 결론을 지워 따라서 문제를 만들거나, 전제들 중 하나를 지워 왜냐하면 문제를 만들면 됩니다.
아01. (주)
아02. (주)
아03. (주)
아04. (수)
아05. (수)
아06. (수)
자
주어진 문장들과 낱말들을 남김 없이 써서 타당한 추론을 하나 만들어보세요.
- 이러나저러나를 사용한 추론을 하나 만들고 논리 레고를 만들면 됩니다. 가급적 문장을 짧게 만드세요.
자01. (주)
자02.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