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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유+너머(인문학 연구공동체), 교육공동체 벗(출판협동조합) 같은 다른 조직을 조사하고 벤치마킹 한다. | -수유+너머(인문학 연구공동체), 교육공동체 벗(출판협동조합) 같은 다른 조직을 조사하고 벤치마킹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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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각실험실의 social mission이 무엇인가? (논리학 책, 캠프 등을 보면 명확하지 않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구체화하라. | 1. 생각실험실의 social mission이 무엇인가? (논리학 책, 캠프 등을 보면 명확하지 않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구체화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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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하고 성실한 많은 학생들이 높은 학비 부담 때문에, 나아가 학문의 높은 벽에 좌절하여, 학문의 길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학문 생태계는 그런 학생들이 서식하기에는 너무 메마르고 심지어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많은 청년들은 지속가능한 삶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소비형 교육체제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막 같은 현실 속에서 우리는 백합을 피우고 피아노는 치는 마음으로 생각실험실을 만들었습니다. 생각실험실은 배움터+일터입니다. 이것은 대안대학원+대안연구소+대안기업입니다. | 진지하고 성실한 많은 학생들이 높은 학비 부담 때문에, 나아가 학문의 높은 벽에 좌절하여, 학문의 길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학문 생태계는 그런 학생들이 서식하기에는 너무 메마르고 심지어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많은 청년들은 지속가능한 삶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소비형 교육체제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막 같은 현실 속에서 우리는 백합을 피우고 피아노는 치는 마음으로 생각실험실을 만들었습니다. 생각실험실은 배움터+일터입니다. 이것은 대안대학원+대안연구소+대안기업입니다. | ||
| − | -생각실험실의 소셜 미션은 소비형 교육체제를 극복한 교육모델을 창출해내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비싼 등록금을 내고 교육을 소비하는 현 교육 시스템에 대한 | + | -생각실험실의 소셜 미션은 소비형 교육체제를 극복한 교육모델을 창출해내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비싼 등록금을 내고 교육을 소비하는 현 대학 교육 시스템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
-또 더불어 인문학 및 순수학문이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일자리가 없어 많은 사람들이 학문의 길을 포기하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널리 인문학을, 그리고 인문학자들이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 -또 더불어 인문학 및 순수학문이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일자리가 없어 많은 사람들이 학문의 길을 포기하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널리 인문학을, 그리고 인문학자들이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 ||
| + | 2. 학문적 지향점이 무엇인가? 보편적이면서도 특색있게 구성하여, 동의하는 사람들을 모아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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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 상근자가 직원이 되어 organize를 하고 형성된 network를 잘 활용한다는 시스템 구성, 이를 위한 역량 축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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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 경우 문제점이 될 수 있는 지점은 배움터와 일터를 결합한 교육모델이기보다는 학생들이 단순히 직원이 되어 organizer 역할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실험실의 학생들이 이곳에 온 이유는 현 대학 시스템(소비형 교육체제)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가지고 왔으며 배움에 대한 갈망이 있는 상태이다. 또 어떤 의미에서는 직원보다는 학생으로서의 정체성이 더 강하다. 팀원들은 단순히 organizer 역할을 바라고 지원한 것이 아니고 일꾼과 학생으로서의 두 정체성을 함께 가지기를 바란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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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물론 생각실험실이 확장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네트워크를 잘 형성하여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2년 전부터 생각실험실에서는 꾸준히 이런 네트워크를 구성하려는 시도를 했었지만 실패하였다. 그 원인으로서는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수익 인프라가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기에는 일단 기존의 생각실험실 회원들로 인프라를 구축하여 사업모델을 확정한 다음에 네트워크를 모집하여 협동조합의 형태로 점차 확장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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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 main 사업 아이템이 무엇인가? (지금은 잡다해 보인다)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전략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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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아이템 1) 시민들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길러주는 교재 및 캠프 기획(네트워크 형성 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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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아이템 2) 교육용 앱 기획 및 개발(인프라 구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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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아이템 3)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 제작(인프라 구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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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7/14~2012/07/21= | =2012/07/14~2012/07/21= | ||
2012년 9월 10일 (월) 15:54 판
목차
2012/07/27 씨즈 멘토링 정리
- 요점: 인문학 공동체 + 사회적 기업 -> 인문학 계열 '취약 계층' 에게 일거리를 제공하는 기업 또는 협동조합을 모색하라.
- 상근자는 organizer가 되고, 인문학 석박사이면서 경제적 수입원이 없는 '취약 계층'의 pool/network를 만든다. 후원의 개념보다 적극적인 일거리 제공의 개념. 후원만 받을거면 사회적 기업이 아니라 연구소/공부모임에 불과하다.
-일거리 수주 계획을 세워라. 이게 없으면 사업이 아니다.
-시장 조사 등 시장진입 전략이 약하다. 가령 논리학 책을 개발한다면 기존의 치열한 시장에 어떻게 appeal할 것인가? 내가 소비자라면 이걸 사겠다는 차별화 전략 필요.
-새로운 '방식'의 지적 product를 생산한다는 개념. 앱 개발이든, 출판이든 그 형태는 무방하나 사업하는 구조가 새로워야 한다.
-network/pool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자가 고용'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에서 시작해보라.
-시장을 역이용해서 뒤집어라.
-수유+너머(인문학 연구공동체), 교육공동체 벗(출판협동조합) 같은 다른 조직을 조사하고 벤치마킹 한다.
1. 생각실험실의 social mission이 무엇인가? (논리학 책, 캠프 등을 보면 명확하지 않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구체화하라.
진지하고 성실한 많은 학생들이 높은 학비 부담 때문에, 나아가 학문의 높은 벽에 좌절하여, 학문의 길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학문 생태계는 그런 학생들이 서식하기에는 너무 메마르고 심지어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많은 청년들은 지속가능한 삶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소비형 교육체제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막 같은 현실 속에서 우리는 백합을 피우고 피아노는 치는 마음으로 생각실험실을 만들었습니다. 생각실험실은 배움터+일터입니다. 이것은 대안대학원+대안연구소+대안기업입니다.
-생각실험실의 소셜 미션은 소비형 교육체제를 극복한 교육모델을 창출해내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비싼 등록금을 내고 교육을 소비하는 현 대학 교육 시스템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더불어 인문학 및 순수학문이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일자리가 없어 많은 사람들이 학문의 길을 포기하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널리 인문학을, 그리고 인문학자들이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2. 학문적 지향점이 무엇인가? 보편적이면서도 특색있게 구성하여, 동의하는 사람들을 모아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라.
3. 상근자가 직원이 되어 organize를 하고 형성된 network를 잘 활용한다는 시스템 구성, 이를 위한 역량 축적.
이 경우 문제점이 될 수 있는 지점은 배움터와 일터를 결합한 교육모델이기보다는 학생들이 단순히 직원이 되어 organizer 역할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실험실의 학생들이 이곳에 온 이유는 현 대학 시스템(소비형 교육체제)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가지고 왔으며 배움에 대한 갈망이 있는 상태이다. 또 어떤 의미에서는 직원보다는 학생으로서의 정체성이 더 강하다. 팀원들은 단순히 organizer 역할을 바라고 지원한 것이 아니고 일꾼과 학생으로서의 두 정체성을 함께 가지기를 바란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물론 생각실험실이 확장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네트워크를 잘 형성하여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2년 전부터 생각실험실에서는 꾸준히 이런 네트워크를 구성하려는 시도를 했었지만 실패하였다. 그 원인으로서는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수익 인프라가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기에는 일단 기존의 생각실험실 회원들로 인프라를 구축하여 사업모델을 확정한 다음에 네트워크를 모집하여 협동조합의 형태로 점차 확장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4. main 사업 아이템이 무엇인가? (지금은 잡다해 보인다)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전략은?
아이템 1) 시민들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길러주는 교재 및 캠프 기획(네트워크 형성 가능).
아이템 2) 교육용 앱 기획 및 개발(인프라 구축)
아이템 3)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 제작(인프라 구축)
(정리: 큐리아, 상상화)
2012/07/14~2012/07/21
- 새로운 집에서 새출발을 하는 마음으로 앞으로 생각실험실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진 회의였다. 이정민 선생님이 비판적인 의견을 발표하였다. 공부만 하기에도 매우 힘들고 돈을 벌기도 매우 힘든데 돈과 공부 두가지를 잡으려다 이도저도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이었다. 돈을 벌려면 적어도 정말 기업처럼 치열하게 시장에 뛰어들어 돈을 벌어야 성공한다. 하지만 그렇게 돈을 벌면서 공부할 수 있을만큼 철학 공부가 쉬운 공부가 아니다. 또 지금 이 시기는 학생들이 많이 클 수 있는 시기인데 이렇게 학생들을 잡아두는 게 아이들이 미래에 안 좋을 수 있다는 이야기였다. 생각실험실의 이상은 알겠지만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해야한다는 이야기였다. 현실에서 생각실험실의 뜻을 펼치는 것은 쉽지 않다는 이야기였다.
- 다음 모임은 토요일 오전10시 이다. 이날 각자의 학업계획, 구체적인 재정 구조, 구체적인 주력 사업 계획(구체적인 수익 목표 정립)에 대해 논의하기로 한다. 또 각자가 만들어 온 골치를 검토하면서 논리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진다.
단계별 목표수익
- 1단계: 1200만원
(생실 사용료 20만원 X 8개월)+(full time 60만원 X 2명 X 8개월)+(part time 10만원 X 8개월) = 1200만원
- 2단계: 1920만원
1200만원 + (1순위 Part time 10만원 X 8개월) + 2순위 (Full time 40만원 X 2명 X 8개월) = 720만원
- 3단계: 2670만원
1920만원 + 빚 720만원
- 4단계: 3470만원
2670만원 + (대표 연구원 100만원 X 8개월) = 3470만원
사업계획
- 골치사업
9월말까지 골치 초안 60개 제출한다. 다음주까지 2문제 이상씩 만들어 온다. (목표 수익 500만원)
- 외부인 대관사업
3시간당 2만원(추가 1시간당 5천원)
4회에 6만원(추가 횟수당 1만원) 기본 3시간인데 한시간 추가에 5천원
하루 무제한 9시-22시 5만원
- 전자책 출판(목표 수익 50만원)
한알
우리말길
예수주의 책
근세 철학 텍스트 번역서
- 앱제작(목표 수익 쪽박이냐 대박이냐 200)
- 후원자 관리(목표 수익 100)
소식지, 감사 편지, 엽서 제작 등 후원자 분들에게 감사의 표시를 주기적으로 한다. 특히 후원금을 주신 분들께는 그 후원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릴 필요가 있다.
- 캠프(목표 수익 무한한 가능성 200이상)
캠프를 열려면 열 수 있지만 이를 준비할 만한 여력이 클라라에게 없다. 다른 연구원들이 고민해보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검토할 필요가 있는 아이템이다. 겨울방학을 목표로 한다.
논리캠프, 철학캠프
- 종이책 출판
? 종이책(목표 수익 500); 캠프에 팔 책
우리말길 종이책 출판을 하여 사회적기업지원금이 곧 우리의 수익이 되는 방향으로 한다. 수업에 쓰일 수 있는 교재를 8월까지 만들어 둔다. 이때 한 사람을 위해서 최상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매우 세심하고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말길 익힘 종이책 만들기: (목표 수익 500) 8월 중순까지
생활계획
문서화해서 앞에 붙여놓는다. 화장실의 경우 나뭇바닥에는 물이 떨어지지 않게 하고 남자도 변기에 앉아서 볼일을 보도록 한다. 공부방에서는 떠들지 않고 음식을 가지고 들어가지 않는다. 또 팀원들이 서로 참을 수 있는 것과 참을 수 없는 것을 적어서 벽에 붙여 놓는다.
조직모델
인사권은 만장일치제로 생각실험실의 연구원들은 다 한표씩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다.
생각실험실 주식을 발행하여 각자가 얼마만큼의 지분을 가지는 상징적인 주식시스템을 도입한다.
모두가 다 연구원이다. 참나무 제도는 공부모임이 생길 때까지 없앤다. 현재 연구원은 김가영, 김명석, 김수민, 박주연이다.(가나다순)
학기제이다. 1-6월이 한 학기, 7-12월이 한 학기이다.
수익배분
- 공간 사용료 월 20만원으로 한다.
- 월임금은 최저 100만원, 최고 330만원으로 한다. 나머지 수익은 생각실험실이라는 공동체를 위해 재투자한다.(인프라 구축,연구원 고용, 미래의 더 큰 이윤을 위한 재투자 등에 쓰인다.) 단 각자의 작업에는 지분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예컨대 한 연구원이 책을 썼을 경우 거기에서 몇 퍼센트를 자신의 지분으로 가져갈 수 있다. 단 이때도 최대 한도를 정해서 그 이상의 큰 수익은 생각실험실 공동체를 위해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한다. 이는 각 작업이 진행되기에 앞서 구체적인 수치를 정한 계약서를 작성하고 작업을 진행하기로 한다.
- 연구원은 자신이 받은 월급의 일정액을 연구원 통장으로 넣는다. 이는 등록금의 개념이지만 실질적으로 연구원의 밥값이나 생활비를 위해 쓰인다. 모든 등록금은 학생의 복지를 위해 쓰인다.
학업계획
대안 교육은 자칫하다간 기존의 제도권 교육에 적응하지못한 사람들의 집합소가 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제도적인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피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서 자신이 스스로 학업계획서를 작성한다. 내년 3월까지 자신이 적어도 생각실험실에서 무엇을 공부하고 얻어갈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이루어낸다. 이때 기존의 교육 시스템 및 다른 대안학교에서 어떤 커리큘럼으로 공부하는지 참고한 후 작성한다. 이 학업계획서에 적힌 목표는 반드시 자기가 이뤄야할 목표이다. 다음주에 이어서 생각실험실에서 학위 대신 무엇을 얻어갈 것인지 이야기한다.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이를 반드시 이룬다.
- 공부모임
예수주의 일요일 2시-4시 다슬기 미정
- 김가영
- 김명석
수익을 내기 위해서 너무 바빠서 연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 최소한 논문 1편을 이번 학기에 제출하겠다.
- 김수민
- 박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