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창의캠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대상= * 중/고등학생? 청소년기: 공부에 흥미있는 아이들? 공부에 지친 아이들?
그들을 위한 좋은 교육은 어떤 것일까?(집단에 따라 달라...) |
|||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 |||
1번째 줄: | 1번째 줄: | ||
− | =대상= | + | =기획 시 고려 사항들= |
− | + | ==기존의 프로그램들== | |
− | 청소년기: 공부에 흥미있는 아이들? 공부에 지친 아이들? | + | |
− | 장점: 학부모가 돈을 댈 수도 있다 | + | [[시장조사#교육시장조사]] |
− | 단점: 학원 시간 등으로 바쁠 수 있다 | + | |
− | + | ==대상== | |
− | 장점: 시간적 공간적으로 더욱 자유롭다 | + | 대상 집단에 따라 기획이 달라질 것이므로 우선 순위로 정해야 할 것. |
+ | ===중/고등학생=== | ||
+ | |||
+ | *청소년기: 공부에 흥미있는 아이들? (입시) 공부에 지친 아이들?
꿈이 없는 아이들? 그들을 위한 좋은 교육은 어떤 것일까? | ||
+ | *장점: 학부모가 돈을 댈 수도 있다 | ||
+ | *단점: 학원 시간 등으로 바쁠 수 있다 | ||
+ | === 대학생=== | ||
+ | *장점: 시간적 공간적으로 더욱 자유롭다 | ||
+ | *단점: 돈이 없다 | ||
+ | |||
+ | ==컨셉== | ||
− | |||
*어떤 색깔을 가진 캠프인가? | *어떤 색깔을 가진 캠프인가? | ||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 ||
*생각실험실의 교육 이념? | *생각실험실의 교육 이념? | ||
− | + | ||
+ | ===keywords: 하나 또는 복수=== | ||
+ | |||
비판적 사고 / 언어영역 혹은 논술 특강 / 철학적 삶 / 생태적 삶 / 자기주도적 학습 / 진로 멘토링 / 창조적 활동 | 비판적 사고 / 언어영역 혹은 논술 특강 / 철학적 삶 / 생태적 삶 / 자기주도적 학습 / 진로 멘토링 / 창조적 활동 | ||
− | =전략= | + | ==전략== |
− | * 신생 캠프이므로 홍보가 매우 중요, 홍보해도 안 모일 가능성 | + | |
− | 알음알음 아는 학생들을 미리 확보한 후 그들이 맞는 시간을 정한다. 프로그램을 제안해서 그들의 의향을 본 다음 결정한다 | + | * 신생 캠프이므로 홍보가 매우 중요, 홍보해도 안 모일 가능성. 알음알음 아는 학생들을 미리 확보한 후 그들이 맞는 시간을 정한다. 프로그램을 제안해서 그들의 의향을 본 다음 결정한다 |
− | * | + | |
+ | * 적당한 참가비를 받으면서도 학생들을 유인하기 위해서 인센티브를 준다: 책 선물, 전시 무료 관람 등... | ||
+ | |||
+ | ==아이디어== | ||
− | |||
*Zigsaw: 학생들이 조별로/개별로 다른 주제를 공부한 후 한 자리에 모여서 공부한 것을 공유한다 | *Zigsaw: 학생들이 조별로/개별로 다른 주제를 공부한 후 한 자리에 모여서 공부한 것을 공유한다 | ||
+ | |||
*북헌팅: 광화문 교보문고에 가서 각자의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좋은 책 한 권씩을 고른다. 활동비로 한 권씩 구입, 개인 독서 시간을 가진 후 그룹별로 읽은 책에 대해 발표하기
| *북헌팅: 광화문 교보문고에 가서 각자의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좋은 책 한 권씩을 고른다. 활동비로 한 권씩 구입, 개인 독서 시간을 가진 후 그룹별로 읽은 책에 대해 발표하기
| ||
− | =루트(장소)= | + | |
− | 지역 도서관 | + | ==루트(장소)== |
− | 학교 | + | |
− | 사설 직강 | + | *지역 도서관 |
− | 씨즈 문의 | + | *학교 |
− | 대학교 연계 | + | *사설 직강 |
− | =평가 기준 : 목표에 부합하는가?= | + | *씨즈 문의 |
+ | *대학교 연계 | ||
+ | |||
+ | ==평가 기준 : 목표에 부합하는가?== | ||
+ | |||
*현실 가능성 | *현실 가능성 | ||
*수익성 | *수익성 | ||
*교육적 가치 | *교육적 가치 | ||
*사회적 가치 | *사회적 가치 | ||
− | =주의 사항= | + | |
+ | ==주의 사항== | ||
+ | |||
*학부모를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 | *학부모를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 |
2012년 9월 26일 (수) 00:28 기준 최신판
목차
기획 시 고려 사항들[편집]
기존의 프로그램들[편집]
대상[편집]
대상 집단에 따라 기획이 달라질 것이므로 우선 순위로 정해야 할 것.
중/고등학생[편집]
- 청소년기: 공부에 흥미있는 아이들? (입시) 공부에 지친 아이들? 꿈이 없는 아이들? 그들을 위한 좋은 교육은 어떤 것일까?
- 장점: 학부모가 돈을 댈 수도 있다
- 단점: 학원 시간 등으로 바쁠 수 있다
대학생[편집]
- 장점: 시간적 공간적으로 더욱 자유롭다
- 단점: 돈이 없다
컨셉[편집]
- 어떤 색깔을 가진 캠프인가?
-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 생각실험실의 교육 이념?
keywords: 하나 또는 복수[편집]
비판적 사고 / 언어영역 혹은 논술 특강 / 철학적 삶 / 생태적 삶 / 자기주도적 학습 / 진로 멘토링 / 창조적 활동
전략[편집]
- 신생 캠프이므로 홍보가 매우 중요, 홍보해도 안 모일 가능성. 알음알음 아는 학생들을 미리 확보한 후 그들이 맞는 시간을 정한다. 프로그램을 제안해서 그들의 의향을 본 다음 결정한다
- 적당한 참가비를 받으면서도 학생들을 유인하기 위해서 인센티브를 준다: 책 선물, 전시 무료 관람 등...
아이디어[편집]
- Zigsaw: 학생들이 조별로/개별로 다른 주제를 공부한 후 한 자리에 모여서 공부한 것을 공유한다
- 북헌팅: 광화문 교보문고에 가서 각자의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좋은 책 한 권씩을 고른다. 활동비로 한 권씩 구입, 개인 독서 시간을 가진 후 그룹별로 읽은 책에 대해 발표하기
루트(장소)[편집]
- 지역 도서관
- 학교
- 사설 직강
- 씨즈 문의
- 대학교 연계
평가 기준 : 목표에 부합하는가?[편집]
- 현실 가능성
- 수익성
- 교육적 가치
- 사회적 가치
주의 사항[편집]
- 학부모를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