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창의캠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Organ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대상= * 중/고등학생? 청소년기: 공부에 흥미있는 아이들? 공부에 지친 아이들?
그들을 위한 좋은 교육은 어떤 것일까?(집단에 따라 달라...)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대상=
+
=기획 시 고려 사항들=
* 중/고등학생?
+
==기존의 프로그램들==
청소년기: 공부에 흥미있는 아이들? 공부에 지친 아이들?
그들을 위한 좋은 교육은 어떤 것일까?(집단에 따라 달라짐)
+
 
장점: 학부모가 돈을 댈 수도 있다
+
[[시장조사#교육시장조사]]
단점: 학원 시간 등으로 바쁠 수 있다
+
 
* 대학생?
+
==대상==
장점: 시간적 공간적으로 더욱 자유롭다
+
대상 집단에 따라 기획이 달라질 것이므로 우선 순위로 정해야 할 것.
 +
===중/고등학생===
 +
 
 +
*청소년기: 공부에 흥미있는 아이들? (입시) 공부에 지친 아이들?
 꿈이 없는 아이들? 그들을 위한 좋은 교육은 어떤 것일까?  
 +
*장점: 학부모가 돈을 댈 수도 있다
 +
*단점: 학원 시간 등으로 바쁠 수 있다
 +
=== 대학생===
 +
*장점: 시간적 공간적으로 더욱 자유롭다
 +
*단점: 돈이 없다
 +
 
 +
==컨셉==
  
=컨셉=
 
 
*어떤 색깔을 가진 캠프인가?
 
*어떤 색깔을 가진 캠프인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생각실험실의 교육 이념?
 
*생각실험실의 교육 이념?
*keywords: 하나 또는 복수
+
 
 +
===keywords: 하나 또는 복수===
 +
 
 
비판적 사고 / 언어영역 혹은 논술 특강 / 철학적 삶 / 생태적 삶 / 자기주도적 학습 / 진로 멘토링 / 창조적 활동
 
비판적 사고 / 언어영역 혹은 논술 특강 / 철학적 삶 / 생태적 삶 / 자기주도적 학습 / 진로 멘토링 / 창조적 활동
  
=전략=
+
==전략==
* 신생 캠프이므로 홍보가 매우 중요, 홍보해도 안 모일 가능성
+
 
알음알음 아는 학생들을 미리 확보한 후 그들이 맞는 시간을 정한다. 프로그램을 제안해서 그들의 의향을 본 다음 결정한다
+
* 신생 캠프이므로 홍보가 매우 중요, 홍보해도 안 모일 가능성. 알음알음 아는 학생들을 미리 확보한 후 그들이 맞는 시간을 정한다. 프로그램을 제안해서 그들의 의향을 본 다음 결정한다
*프로그램을 생소해 할 학생들을 위해 인센티브를 준다: 책 선물, 전시 무료 관람 등...
+
 
 +
* 적당한 참가비를 받으면서도 학생들을 유인하기 위해서 인센티브를 준다: 책 선물, 전시 무료 관람 등...
 +
 
 +
==아이디어==
  
=아이디어=
 
 
*Zigsaw: 학생들이 조별로/개별로 다른 주제를 공부한 후 한 자리에 모여서 공부한 것을 공유한다
 
*Zigsaw: 학생들이 조별로/개별로 다른 주제를 공부한 후 한 자리에 모여서 공부한 것을 공유한다
 +
 
*북헌팅: 광화문 교보문고에 가서 각자의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좋은 책 한 권씩을 고른다. 활동비로 한 권씩 구입, 개인 독서 시간을 가진 후 그룹별로 읽은 책에 대해 발표하기

 
*북헌팅: 광화문 교보문고에 가서 각자의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좋은 책 한 권씩을 고른다. 활동비로 한 권씩 구입, 개인 독서 시간을 가진 후 그룹별로 읽은 책에 대해 발표하기

=루트(장소)=
+
 
지역 도서관
+
==루트(장소)==
학교
+
 
사설 직강
+
*지역 도서관
씨즈 문의
+
*학교
대학교 연계
+
*사설 직강
=평가 기준 : 목표에 부합하는가?=
+
*씨즈 문의
 +
*대학교 연계
 +
 
 +
==평가 기준 : 목표에 부합하는가?==
 +
 
 
*현실 가능성
 
*현실 가능성
 
*수익성
 
*수익성
 
*교육적 가치
 
*교육적 가치
 
*사회적 가치
 
*사회적 가치
=주의 사항=
+
 
 +
==주의 사항==
 +
 
 
*학부모를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
 
*학부모를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

2012년 9월 26일 (수) 00:28 기준 최신판

기획 시 고려 사항들[편집]

기존의 프로그램들[편집]

시장조사#교육시장조사

대상[편집]

대상 집단에 따라 기획이 달라질 것이므로 우선 순위로 정해야 할 것.

중/고등학생[편집]

  • 청소년기: 공부에 흥미있는 아이들? (입시) 공부에 지친 아이들?
 꿈이 없는 아이들? 그들을 위한 좋은 교육은 어떤 것일까?
  • 장점: 학부모가 돈을 댈 수도 있다
  • 단점: 학원 시간 등으로 바쁠 수 있다

대학생[편집]

  • 장점: 시간적 공간적으로 더욱 자유롭다
  • 단점: 돈이 없다

컨셉[편집]

  • 어떤 색깔을 가진 캠프인가?
  •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 생각실험실의 교육 이념?

keywords: 하나 또는 복수[편집]

비판적 사고 / 언어영역 혹은 논술 특강 / 철학적 삶 / 생태적 삶 / 자기주도적 학습 / 진로 멘토링 / 창조적 활동

전략[편집]

  • 신생 캠프이므로 홍보가 매우 중요, 홍보해도 안 모일 가능성. 알음알음 아는 학생들을 미리 확보한 후 그들이 맞는 시간을 정한다. 프로그램을 제안해서 그들의 의향을 본 다음 결정한다
  • 적당한 참가비를 받으면서도 학생들을 유인하기 위해서 인센티브를 준다: 책 선물, 전시 무료 관람 등...

아이디어[편집]

  • Zigsaw: 학생들이 조별로/개별로 다른 주제를 공부한 후 한 자리에 모여서 공부한 것을 공유한다
  • 북헌팅: 광화문 교보문고에 가서 각자의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좋은 책 한 권씩을 고른다. 활동비로 한 권씩 구입, 개인 독서 시간을 가진 후 그룹별로 읽은 책에 대해 발표하기


루트(장소)[편집]

  • 지역 도서관
  • 학교
  • 사설 직강
  • 씨즈 문의
  • 대학교 연계

평가 기준 : 목표에 부합하는가?[편집]

  • 현실 가능성
  • 수익성
  • 교육적 가치
  • 사회적 가치

주의 사항[편집]

  • 학부모를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