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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01. 철학자 콰인은 자연주의자이며 인식론이 심리학의 일종이라고 주장했다. 만일 콰인이 이성의 자율성을 믿었다면 그는 인식론이 심리학의 일종이라고 주장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철학자 콰인은 자연주의자이며 이성의 자율성을 믿지 않았다.
 
바01. 철학자 콰인은 자연주의자이며 인식론이 심리학의 일종이라고 주장했다. 만일 콰인이 이성의 자율성을 믿었다면 그는 인식론이 심리학의 일종이라고 주장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철학자 콰인은 자연주의자이며 이성의 자율성을 믿지 않았다.
  
바02. 에밀리 브론테는 샬롯 브론테의 동생이고 오직 <폭풍의 언덕>만을 저술했다. 만일 에밀리 브론테가 젊은 나이에 죽지 않았다면 오직 <폭풍의 언덕>만을 저술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에밀리 브론테는 오직 <폭풍의 언덕>만을 저술했으며 젊은 나이에 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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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02. 에밀리 브론테는 샬롯 브론테의 동생이고 오직 《폭풍의 언덕》만을 저술했다. 만일 에밀리 브론테가 젊은 나이에 죽지 않았다면 오직 《폭풍의 언덕》만을 저술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에밀리 브론테는 오직 《폭풍의 언덕》만을 저술했으며 젊은 나이에 죽었다.
  
바03.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는 뉴턴 물리학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게 되는 르네상스 시대에 까지 영향을 끼쳤다. 자연과학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가 중세 학문에 깊은 영향을 주지 않았다면 이러한 그의 견해는 뉴턴 물리학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게 되는 르네상스 시대에 까지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따라서 자연과학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가 중세 학문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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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03. 현재까지 출토된 신라 금관은 그 시기에 살았던 왕의 수보다 많다. 신라 금관이 왕의 상징물이라면 현재까지 출토된 신라 금관은 그 시기에 살았던 왕의 수보다 많지 않을 것이다. 신라 금관이 왕의 상징물이 아니라면 신라 금관은 왕이 아닌 사람의 무덤에도 사용했다. 따라서 신라 금관은 왕이 아닌 사람의 무덤에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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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04.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지 않았다면 이 철학은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키지 않았다.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면 이 철학은 신의 계시 혹은 신의 전지전능 아래에서 인간 이성을 이해할 것이다. 스콜라 철학은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켰다. 따라서 스콜라 철학은 신의 계시 혹은 신의 전지전능 아래에서 인간 이성을 이해할 것이다.
  
바04. 현재 출토된 신라 금관은 그 시기에 살았던 왕들의 수보다 많다. 신라 금관이 왕의 상징물이라면 출토된 신라 금관의 수와 그 시기에 살았던 왕들의 수가 일치할 것이다. 신라 금관은 왕의 상징물이 아니라면 왕이 아닌 사람의 무덤에도 신라 금관이 묻혔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라 금관은 왕이 아닌 사람의 무덤에도 묻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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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05. 도깨비는 귀신이거나 재물을 가져다 주는 남성 존재이다. 도깨비가 귀신이라면 씨름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도깨비는 씨름을 좋아한다. 도깨비가 재물을 가져다 주는 남성 존재라면 도깨비는 당대 남성이 원했던 남성상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도깨비는 당대 남성이 원했던 남성상을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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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06. 내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은 허상에 불과하거나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다. 내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이 허상에 불과하다면 나는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이 세상에 집착하면 안 된다. 하지만 나는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이 세상에 집착해도 된다. 내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라면 나는 이 엄연한 현실 세계에 뿌리내리고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엄연한 현실 세계에 뿌리내리고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바05. 스콜라 철학은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였다. 스콜라 철학은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지 않았다면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지 않았다.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둔다면 인간이 지닌 이성 역시 신의 계시 혹은 전능 아래에서 이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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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07. 단테가 베아트리체를 열렬히 사모하지 않았다면 단테의 시는 지금과 매우 달랐을 것이다. 단테의 시가 지금과 매우 달랐다면 단테는 위대한 작가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단테는 위대한 작가가 되지 못했거나 첫사랑과 결혼하지 못했다. 단테가 첫사랑과 결혼하지 못했다면 첫사랑 베아트리체의 죽음은 그에게 가장 큰 고통이었다. 단테는 위대한 작가가 되었다. 따라서 단테는 베아트리체를 열렬히 사모했고, 첫사랑 그녀의 죽음은 그에게 가장 큰 고통이었다.
 
 
 
 
바06. 도깨비는 귀신이거나 재물을 가져다 주는 남성적 존재이다. 도깨비가 귀신이라면 씨름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도깨비는 씨름을 좋아한다. 도깨비가 재물을 가져다 주는 남성적 존재라면 도깨비는 당대 남성들이 원했던 남성상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도깨비는 당대 남성들이 원랬던 남성상을 반영하고 있다.
 
 
 
 
 
바07. 내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들은 허상에 불과하거나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다. 내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들이 허상에 불과하다면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세상에 집착하면 안된다.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세상에 집착해도 된다. 내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라면 나는 실제로 세상에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나는 실제로 세상에 존재하고 있다.
 
 
 
바08. 베아트리체가 없었다면 단테의 시는 지금과 매우 달랐을 것이다. 단테의 시가 지금과 매우 달랐다면 단테는 유명하지 않았을 것이다. 단테는 유명하지 않거나 장편 서사시 <신곡>을 썼다. 단테가 장편 서사시 <신곡>을 쓰지 않았다는 것이 거짓이라면 <신곡>은 지옥편, 연옥편, 천국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단테는 유명하다. 따라서 베아트리체가 있었고 <신곡>은 지옥편, 연옥편, 천국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바09. 내가 논리학을 배웠다면 비판적 사고능력을 길렀다. 비판적 사고능력이 길러졌다면 나는 남의 의견에 호도되지 않을 능력이 생겼다. 내가 남의 의견에 호도되지 않을 능력이 생긴다면 타인에게 이용당하지 않는다. 나는 타인에게 이용당하거나 타인을 이용한다. 나는 (착하므로) 타인을 이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나는 논리학을 배우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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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8월 15일 (수) 11:31 판


다음 추론이 뒤로 이면 없애기를 바르게 쓴 추론이면 “바”라고 쓰고 잘못 쓴 추론이면 “못”이라고 쓰세요.


다01. 서울발 KTX가 김천역에 정차한다면 서울발 KTX는 구미역에 정차하지 않는다. 서울발 KTX는 김천역에 정차하지 않는다. 따라서 서울발 KTX는 구미역에 정차한다.


다02. 희영이 올해 착한 일을 많이 했다면 희영은 이번 크리스마스에 선물을 많이 받는다. 희영은 이번 크리스마스에 선물을 많이 받지 못했다. 따라서 희영은 올해 착한 일을 많이 하지 않았다.

다03. 우리 지역 상수원에서 적절하게 물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우리 지역 상수도관 내에 모래나 박테리아가 존재한다. 우리 지역 상수도관 내에 모래나 박테리아가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 지역 상수원에서 적절하게 물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다음 추론'을 타당하게 만들고자 할 때 “따라서” 다음에 무엇이 오면 좋을까요? “따라서” 다음에 올 문장은 주어진 전제들 모두를 써서 이끌어낼 수 있는 결론이어야 합니다.


본보기: 검찰이 공명정대하다면 검찰은 실정법을 어긴 김 검사를 기소했을 것이다. 검찰은 실정법을 어긴 김 검사를 기소하지 않았다. 따라서

답: 검찰은 공명정대하지 않다.

라03. 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나는 생각할 수도 의심할 수도 꿈꿀 수도 없다. 내가 생각할 수도 의심할 수도 꿈꿀 수도 없다는 말은 거짓이다.

라04. 시에서 문화재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면 우리 시의 관광 수입은 점차 많아졌을 것이다. 우리 시의 관광 수입은 점차 많아지지 않았다. 따라서

다음 추론을 타당하게 만들고자 할 때 “왜냐하면” 다음에 무엇이 오면 좋을까요? “왜냐하면” 뒤에는 주어진 전제들로부터 이끌어낼 수 없는 새로운 전제가 와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전제들과 새로운 전제 가운데 결론을 이끌어내는 데 없어도 되는 전제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본보기: 민정이 조금 더 나은 미래를 꿈꾼다면 그는 조금 더 나은 정치인이 선출되기를 희망할 것이다. 따라서 민정은 조금 더 나은 미래를 꿈꾸지 않는다. 왜냐하면


답: 민정은 조금 더 나은 정치인이 선출되기를 희망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01. 네가 주 3회 이상 꾸준히 운동한다면 너의 체력은 좋아질 것이다. 따라서 네가 주 3회 이상 꾸준히 운동한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왜냐하면


마02. 고흐의 <아몬드꽃>이 자포니즘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면 그의 이 그림은 여백미와 단순미가 유난히 돋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고흐의 <아몬드꽃>은 자포니즘의 영향을 받았다. 왜냐하면


마03. 모든 선악이 쾌락과 고통을 지각하는 데서 생기는 것이라면, 쾌락이 곧 선이고 고통이 곧 악이다. 따라서 모든 선악이 쾌락과 고통을 지각하는 데서 생기는 것이라는 주장은 거짓이다. 왜냐하면

마04. 만약 인혁이 타인을 용서하는 것이 나중에 더 큰 쾌락을 가져 올 것이라고 믿고 있다면 그는 일시적으로 고통을 수반함에도 불구하고 타인을 용서할 것이다. 따라서 인혁은 타인을 용서하는 것이 나중에 더 큰 쾌락을 가져 올 것이라고 믿고 있지 않다. 왜냐하면

다음 추론이 타당하다는 것을 기본 추론규칙들과 뒤로 이면 없애기를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 보세요.


본보기: 스펀지 금속은 물에 가라앉지 않는다. 스펀지 금속의 비중이 물보다 크다면 스펀지 금속은 물에 가라앉는다. 스펀지 금속의 비중이 물보다 크지 않다면 스펀지 금속은 항공기 소재를 쓰일 수 있다. 따라서 스펀지 금속은 항공기 소재를 쓰일 수 있다.


  1. 스펀지 금속은 물에 가라앉지 않는다.
  2. 스펀지 금속의 비중이 물보다 크다면 스펀지 금속은 물에 가라앉는다.
  3. 스펀지 금속의 비중이 물보다 크지 않다면 스펀지 금속은 항공기 소재를 쓰일 수 있다. // 스펀지 금속은 항공기 소재를 쓰일 수 있다.
  4. 1과 2에서 뒤로 이면 없애, 스펀지 금속의 비중은 물보다 크지 않다.
  5. 3과 4에서 이면 없애, 스펀지 금속은 항공기 소재를 쓰일 수 있다. “끝”

덧붙임: 뒤로 이면 없애기를 할 때는 두 개의 문장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문장1과 문장 2에 추론규칙 뒤로 이면 없애기를 적용했는데 이를 “1과 2에서 뒤로 이면 없애”라고 짧게 쓴다. “1과 2에서 뒤로 이면 없애”는 “문장1과 문장2에 추론규칙 뒤로 이면 앲애기를 적용하여”를 뜻한다.

  • 뒤로 이면 없애기를 반드시 써야 하는 문제를 만들어 보세요.


바01. 철학자 콰인은 자연주의자이며 인식론이 심리학의 일종이라고 주장했다. 만일 콰인이 이성의 자율성을 믿었다면 그는 인식론이 심리학의 일종이라고 주장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철학자 콰인은 자연주의자이며 이성의 자율성을 믿지 않았다.


바02. 에밀리 브론테는 샬롯 브론테의 동생이고 오직 《폭풍의 언덕》만을 저술했다. 만일 에밀리 브론테가 젊은 나이에 죽지 않았다면 오직 《폭풍의 언덕》만을 저술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에밀리 브론테는 오직 《폭풍의 언덕》만을 저술했으며 젊은 나이에 죽었다.

바03. 현재까지 출토된 신라 금관은 그 시기에 살았던 왕의 수보다 많다. 신라 금관이 왕의 상징물이라면 현재까지 출토된 신라 금관은 그 시기에 살았던 왕의 수보다 많지 않을 것이다. 신라 금관이 왕의 상징물이 아니라면 신라 금관은 왕이 아닌 사람의 무덤에도 사용했다. 따라서 신라 금관은 왕이 아닌 사람의 무덤에도 사용했다.

바04.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지 않았다면 이 철학은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키지 않았다.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면 이 철학은 신의 계시 혹은 신의 전지전능 아래에서 인간 이성을 이해할 것이다. 스콜라 철학은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켰다. 따라서 스콜라 철학은 신의 계시 혹은 신의 전지전능 아래에서 인간 이성을 이해할 것이다.

바05. 도깨비는 귀신이거나 재물을 가져다 주는 남성 존재이다. 도깨비가 귀신이라면 씨름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도깨비는 씨름을 좋아한다. 도깨비가 재물을 가져다 주는 남성 존재라면 도깨비는 당대 남성이 원했던 남성상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도깨비는 당대 남성이 원했던 남성상을 반영하고 있다.

바06. 내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은 허상에 불과하거나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다. 내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이 허상에 불과하다면 나는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이 세상에 집착하면 안 된다. 하지만 나는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이 세상에 집착해도 된다. 내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라면 나는 이 엄연한 현실 세계에 뿌리내리고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엄연한 현실 세계에 뿌리내리고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바07. 단테가 베아트리체를 열렬히 사모하지 않았다면 단테의 시는 지금과 매우 달랐을 것이다. 단테의 시가 지금과 매우 달랐다면 단테는 위대한 작가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단테는 위대한 작가가 되지 못했거나 첫사랑과 결혼하지 못했다. 단테가 첫사랑과 결혼하지 못했다면 첫사랑 베아트리체의 죽음은 그에게 가장 큰 고통이었다. 단테는 위대한 작가가 되었다. 따라서 단테는 베아트리체를 열렬히 사모했고, 첫사랑 그녀의 죽음은 그에게 가장 큰 고통이었다.

다음 추론의 결론을 기본 추론규칙과 뒤로 이면 없애기 따위를 써서 차근차근 이끌어낼 수 있으면 “수”라 쓰고 이끌어낼 수 없으면 “못”이라고 쓰세요.

  • 거짓이다 없애기, 이고 넣기, 이고 없애기, 이거나 넣기, 이거나 없애기, 이면 없애기, 뒤로 이면 없애기를 모두 쓸 필요는 없고, 이 가운데 일부를 쓴 추론 문제를 만들면 됩니다. 타당할 필요는 없고, 타당한지 부당한지 헷갈릴 수 있는 문제를 만드세요.

사01. (주) 다윗이 사울의 갑옷과 무기를 받았다면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이기지 못했을 것이다. 골리앗은 완전 무장을 한 군인이었고 다윗은 아름다운 소년이었다. 다윗이 아름다운 소년이라는 것은 거짓이거나 다윗은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이겼다. 따라서 다윗은 사울의 갑옷과 무기를 받지 않았거나 여덞 아들 중 막내였다.

사02. (주)황금비는 피보나치 수열의 이웃한 항의 비와 유사하거나 피보나치 수열의 사례는 자연에서 찾아볼 수 없다. 황금비가 피보나치 수열의 이웃한 항의 비와 유사하다면 인간에게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모방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모방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다. 따라서 황금비는 피보나치 수열의 이웃한 항의 비와 유사하다.

사03. (주)나치는 우생학이나 골상학으로 과학적 인종주의를 주장했고 수많은 유대인과 집시를 대량학살 했다. 수많은 유대인과 집시가 대량학살 당했다면 나치와 관련된 사람들은 처벌을 받았을 것이다. 나치와 관련된 사람들은 처벌받았거나 우생학이나 골상학 등의 과학적 인종주의는 아직까지 남아있다. 따라서 나치는 우생학이나 골상학으로 과학적 인종주의를 주장했거나 우생학이나 골상학 등의 과학적 인종주의는 아직까지 남아있다.

사04. (주)일제 시대 때 일본 사람들이 조선 사람이 흰 옷을 입는 것을 금지했다면 조선 사람들은 흰 옷 금지에 강하게 반발했을 것이다. 조선 사람들은 염색 기술이 없어서 흰 옷을 입었거나 아주 오래 전부터 흰 옷을 좋아해왔다. 조선 사람들은 염색 기술을 발달시켰고 일제 시대 때 일본 사람들이 조선 사람이 흰 옷을 입는 것을 금지했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다. 따라서 조선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흰 옷을 좋아해왔고 흰 옷 금지에 강하게 반발했을 것이다.

사05. (수)방효유는 명나라 초기의 학자이거나, 스승이자 정치적 참모로서 주윤문을 보필하지 않았다. 방효유는 스승이자 정치적 참모로서 주윤문을 보필하였다. 방효유가 명나라를 건국한 홍무제에게 등용되지 않았다면 그는 명나라 초기의 학자가 아니다. 따라서 방효유는 명나라를 건국한 홍무제에게 등용되었다.


사06. (수) 치어리딩은 사람들에게 힘과 활력을 주려고 한다. 치어리딩이 독자적인 스포츠가 아니라면 언제나 다른 스포츠 경기를 응원하는 역할만 한다. 치어리딩이 언제나 다른 스포츠 경기를 응원하는 역할만 한다면 구호, 함성, 춤, 노래 등만 동원한다. 치어리딩은 구호, 함성, 춤, 노래 등만 동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치어리딩은 독자적인 스포츠이고 사람들에게 힘과 활력을 주려고 한다.

사07. (수) 정상인의 범죄율보다 정신질환자들의 범죄율이 높다면 정신질환자가 위험하다는 편견은 옳다. 정신질환자가 위험하다는 편견은 옳지 않고 정신질환자들은 순간적이고 우발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편이다. 따라서 정상인의 범죄율보다 정신질환자들의 범죄율이 높지 않고 정신질환자들은 순간적이고 우발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편이다.

사08. (수) 민수는 남들보다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준비하거나 늦잠을 잔다. 민수가 늦잠을 잔다면 어떤 일을 하든 덜 시간을 투자헤게 될 것이다. 민수가 어떤 일을 하든 시간을 덜 투자하게 된다면 민수는 남들보다 뛰어나지 못할 것이다. 민수는 남들보다 뛰어나다. 따라서 민수는 남들보다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준비한다.

다음 추론을 타당하게 만들고자 할 때 “따라서”나 “왜냐하면” 다음에 무엇이 오면 좋을까요? “따라서” 다음에 올 문장은 주어진 전제들 모두를 써서 이끌어낼 수 있는 결론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뒤에는 주어진 전제들로부터 이끌어낼 수 없는 새로운 전제가 와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전제들과 새로운 전제 가운데 결론을 이끌어내는 데 없어도 되는 전제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빈 칸에 들어갈 전제와 결론은 될 수 있는 한 단순해야 합니다.

  • "바" 문제에서 만들 만한 추론을 하나 만들고 결론을 지워 따라서 문제를 만들거나, 전제들 중 하나를 지워 왜냐하면 문제를 만들면 됩니다.

아01. (주)손을 잘 씻는다면 감염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감염성 질병 예방을 위한 손 씻기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거나 손을 씻은 뒤에는 반드시 물기를 제거해야 한다. 손을 씻은 뒤에는 반드시 물기를 제거해야 한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고 감염성 질병에 걸렸다. 따라서 손을 잘 씻지 않았다. 왜냐하면

아02. (주)범고래는 돌고래과에서 가장 큰 종이고 바다의 최고 포식자이다. 범고래가 바다의 최고 포식자라면 상어와 다른 종류의 고래를 잡아먹을 것이다. 범고래가 상어와 다른 종류의 고래를 잡아먹는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고 범고래 무리는 주로 암컷이 이끈다. 범고래 무리를 주로 암컷이 이끌지 않는다면 어미가 새끼에게 사냥 기술을 가르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범고래 무리는 주로 암컷이 이끈다. 왜냐하면

아03. (주)[다윗]의 손은 힘줄이 돋아나있어 남성다움의 상징이거나 미켈란젤로는 [다윗]을 완성하지 못했다. [다윗]은 거대한 크기의 대리석 조각이며 미켈란젤로가 [다윗]을 완성하지 못했다는 것은 거짓이다. [다윗]의 손이 힘줄이 돋아나있어 남성다움의 상징이라면 미켈란젤로는 훌륭한 조각가이다. 따라서

아04. (수)

아05. (수)

아06. (수)

주어진 문장들과 낱말들을 남김 없이 써서 타당한 추론을 하나 만들어보세요.


  • "바" 문제에서 만들 만한 추론을 하나 만들고 논리 레고를 만들면 됩니다. 가급적 문장을 짧게 만드세요.

자01. (주)호빗은 난쟁이 종족이거나 발이 작다. 호빗이 겁이 없다면 멀리 여행을 다닐 것이다. 호빗이 멀리 여행을 다닌다는 것은 거짓이고 호빗은 발이 크다. 따라서 호빗은 난쟁이 종족이고 겁이 많다.

호빗은 난쟁이 종족이다. 호빗은 난쟁이 종족이다. 호빗은 겁이 없다. 호빗은 겁이 많다. 호빗은 멀리 여행을 다닐 것이다. 호빗은 멀리 여행을 다닐 것이다. 호빗은 발이 작다. 호빗은 발이 작다. 는 것은 거짓이다. 이거나. 이면. 이고. 이고. 따라서.


자02. (수)


자03. (수)